학점은행제 정보 및 학점 인정

자격증 취득에 있어 응시 자격을 갖추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누구나 응시가능한 자격증이 있고, 관련 전공학과를 졸업하거나, 또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전공 학점을 인정받아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란 어떤 제도이고, 어떤 방법으로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는지, 어떤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제도인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1. 학점은행제란? (학은제)

학점은행제도(학은제)란 ‘해당 교육을 받고 일정한 학점을 인정 받으면, 대학 또는 전문대학을 졸업한 사람과 같은 수준의 학력을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대학 및 전문대학에서 공부를 하면 중간고사, 기말고사, 리포트, 출석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기가 마무리 되면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직장인, 주부, 노인 등 학교를 다닐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1995년 5월부터 평가인정으로 대학(전문대학)에 상응하는 학점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학은제를 누가 이용할 수 있을까요? 최소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져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대상자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1. 공부에 뜻을 두고 공부를 원하는 분
  • 2. 새로운 분야의 공부를 목표로 하는 분
  • 3. 대학(전문대학)을 다니다 중도 포기한 분
  • 4.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는 분
  • 5. 자격증 응시자격을 갖추고자 하는 분
  • 6.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교육을 받고 학점으로 인정 받고 싶은 분
  • 7.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분

이 글을 읽는 분들은 대부분 2번 타 전공의 분들이 새로운 다른 분야의 공부를 목표로 하거나 취득 하고 싶은 자격증이 있지만 자격요건이 안되는 분들이 많을 것 입니다. 특히 국가기술자격 중 산업기사 및 기사 자격의 경우 대부분 응시자격이 필요합니다. 응시자격 외 학은제 교육으로 취득 가능한 자격도 많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보육교사 자격증, 준사서…)


위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최소 고등학교 졸업자가 학은제를 통해 학점을 이수하면 대학 또는 전문대학을 졸업한 사람과 같은 수준의 학력을 인정해 주는 제도를 학점은행제라고 합니다. 그럼 대학 졸업 또는 전문대학 졸업과 같은 수준을 인정 받으려면 각각 필요한 학점이 있습니다. 각각 몇 학점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Ⅰ. 학점은행제 필수 및 필요 학점

학점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대학부설, 전문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직업전문학교, 사이버대학, 평생교육시설 등 다양한 곳에서 교육부에서 승인된 교육기관을 통해 가능합니다. 교육부 승인이 안된 곳에서는 학점이 인정되지 않으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학점은행제 필요학점
출처: 국가평생교육원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셔서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셔야 합니다. 특히 전공 필수 과목은 원하는 전공에 따라 필수 학점 및 필요 학점이 다르니 본이니 원하시는 과목의 전공 학점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표준교육과정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의 이미지는 최종 고등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고 혹시 본인이 대학(전문대학)을 다니다 중도에 그만 두셨다면 그 학점도 인정됩니다.


Ⅱ. 학점 취득 기간

학점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4년제는 4년의 시간이, 2년제는 2년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한 학기에 이수할 수 있는 최대 학점은 24학점(8과목)이고, 1년에 42학점까지 이수가 가능합니다.

  • 4년제 학사 – 2년~3년
  • 2년제 전문학사 – 1년~2년

대학교와 학점은행제 비교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위의 기간을 학점인정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독학사 시험, 전적대 학점을 통한 방법으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학은제의 또 하나의 장점은 온라인으로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과정이기 떄문에 등록금도 저렴합니다.


학점 취득 기간에 학점인정 자격증을 취득하면 자격증에 따라 20~30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독학사 시험에 합격하면 과목당 4~5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년에 1번씩 시험을 볼 수 있으니 최대 20~30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학점인정 자격증을 취득하고, 독학사 시험을 본다면 40~ 60학점을 얻을 수 있으니 기간이 많이 단축되겠죠? 그외 전에 대학을 다니다 중도 포기를 했다면 그 학점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Ⅲ.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선택 및 비용

교육기관은 너무나 많고 다양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원하는 교육에 따라 많은 교육기관이 있습니다. 그럼 어떤 교육기관을 선택해야 할까요? 위에 잠깐 설명했지만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등록되어 있는 교육훈련기관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교육훈련기관은 온라인(모바일)으로 중간고사, 퀴즈, 토론, 과제, 기말고사 등 수업이 진행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이수보장제(출석 80%이상, 시험응시 1회) 가능한 교육기관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수업 중간에 돌발 퀴즈 또는 중간고사, 과제 등 어려운 교육기관은 한번 더 생각해 보세요. 어떻게 알 수 있냐면 후기 글 한두번 읽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등록금 및 과목의 비용도 교육기관에 따라 이벤트를 하거나 할인 행사 등 다양한 혜택을 주는 곳이 많습니다. 교육원에 따라 과제 길라잡이, 실습 가이드북, 교안 등을 제공하는 곳도 많습니다. 물론 교안을 구매해야 하는 과목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교육원에 따라 학습 매니저가 있는 곳은 아무래도 비용이 추가됩니다. 학습 매니저가 필요하지 않다면 보다 저렴하게 학점이수가 가능합니다.



2. 학점은행제 학점 인정 신청

교육 훈련 기관에서 과정을 이수했다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학점 신청을 통해 학점을 모아놔야 합니다. 아무때나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매년 1월, 4월, 7월, 10월에 학습자 등록 및 학점 인정 신청이 가능합니다. 1학점에 1000원 입니다. 만약 3학점인라면 3000원이 되겠죠? 대부분 한 학기가 끝나면 본인의 취득 학점을 수시로 학점 인정 신청을 합니다. 사이트의 마이페이지를 통해 인정 학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Ⅰ. 학위 신청 기간 및 학위 수여 기간

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모두 취득했다면 학위 신청을 해야 합니다. 학위 신청까지 모두 마무리 해야 자격증 응시자격이 갖춰집니다. 학위 신청 기간도 따로 정해져 있는데요. 1년에 2번의 기간이 있습니다. 6월 15일~7월 15일, 12월 15일~1월 15일 가능합니다. 그리고 학위 수여는 2월과 8월에 가능합니다.


3. 학점은행제 주의사항

학점은행제를 이용해 교육훈련기관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양한 교육기관이 있고 경쟁이 높다보니 과장 광고가 굉장히 많습니다. 과장 광고에 혹해서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으니 후기 및 교육훈련기관 조회를 필수로 검색해야 합니다.


전공 필수 과목 학점과 선택 과목은 전공에 따라 다릅니다. 위의 표준교육과정 조회를 꼭 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최종 학력에 따라 취득 학점 및 기간의 차이가 있으니 여러곳의 교육 훈련 기관과 상담을 통해 결정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교육을 통해 수업을 들을 수 있지만 이수보장제가 아닌 곳은 학점 취득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물론 전공 및 선택, 교양 등 공부를 해야 하지만 본인의 여건이 안될 수 있습니다.과제를 제출해야 하거나, 중간고사, 기말고사에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도 이수보장제를 선택하면 최소한의 요건만 충족되면 이수가 되니 참고하세요.


맺음말

학은제는 굉장히 좋은 제도 입니다. 제2의 인생을 준비하거나 이직, 취업, 자격증 취득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학점은행제란 어떤 제도이고, 어떤 방법으로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는지, 어떤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제도인지,그리고 교육기관 선택의 주의사항 등 모두 알아봤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원하시는 분들은 자격증 시험일정에 맞게 스케줄을 잘 맞춰서 학위 신청을 하시면 더욱 좋을 듯 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Sharing is car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