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엔드 개발자 되기 시작부터 전망까지

프론트엔드 개발자에 대해 알고 싶은가요?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에 웹은 너무나 가까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개발자의 수요는 증가하고 웹은 더욱 다양한 형태로 시대에 맞게 변화할 것 입니다. 웹 프론트 엔드 개발자는 어떤 일을 하고, 비전공자도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전망과 필요한 자격증 등 어떤 방법으로 시작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1. 프론트엔드(Front End) 개발자란?

우리가 사용하는 웹 페이지 또는 어플(네이버, 구글) 등 사용자와 만나는 모든 과정을 만드는 일입니다. 규모가 큰 사이트부터 작은 사이트까지 많은 사이트들이 있겠죠? 사이트를 들어갔을 때 폰트는 어떤것을 사용하고, 어떤 기능들을 앞으로 뺄 것이며, 각 기능의 위치는 어디로 배열을 할 것인지? 어떻게 하면 사용자와 더 빠르게 편하게 만날 수 있는지 등 정하는 개발자 입니다.


위에서 대략적이게 쉽게 얘기를 했지만 사이트의 규모에 따라 일의 차이는 있습니다. 사이트의 규모가 크다면 웹 기획자, 퍼블리셔, 프론트엔드 개발자, 백엔드 개발자 등과 협업을 통해 일을 하기도하고 규모가 작다면 혼자 모든 일을 하기도 합니다. 사이트를 처음 방문했는데 느리고, 사용하기 불편하고, 디자인이 깨진다면 프론트 엔드 개발자의 도움이 절실한 사이트가 됩니다.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당연히 컴퓨터 관련 언어를 잘 알아야겠죠? 우리가 많이 들어본 HTML이나 CSS, 자바스크립트 까지 다양한 언어 사용으로 보기 편하고,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며, 창의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풀스택이라고 최근에는 프론트와 백 모두의 할 수 있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처음 프론트부터 시작해 백까지 모두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풀스택 개발자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전공자들의 영역에서 웹이나 앱, 어플리케이션 등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비전공자도 많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물론 개발자의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국비교육을 통해 도전하는 분들도 많고 작은 사이트부터 포트폴리오를 늘려가고, 문제(에러)들을 해결해 가면서 다양한 실무경험도 함께 쌓아가고 있습니다.


2. 프론트엔드 개발자 시작하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은 HRD 직업훈련 포털에서 국비지원(내일배움카드)을 통해 처음 시작하시면 됩니다. 교육을 통해 기초적인 이론과 서버, 네트워크, DB 등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내용들을 익히고 관련 자격증도 취득하면서 장기적으로 공부해 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 시작하기
출처:HRD

IT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 비용도 상당히 많이 들고 기간도 장기로 계획을 하셔야 합니다. 배워야 할 지식도 많고, 비용에 관해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꼭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만드셔서 국비지원을 통해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의 HRD 직업훈련포털 방문하셔서 본인의 거주지역과 가까운 학원에 연락하셔서 기초과정을 듣고 싶고, 어떤 과정이 있는지,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고 싶다고 얘기하면 친절하게 설명해 줄 것 입니다.



3. 프론트엔드 연관 자격증

IT 계열에는 정말 다양하고 많은 자격증이 있습니다. 욕심을 부려 모든 자격증에 도전하기 보다 본인이 원하는 개발분야로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취업을 원한다면 기업쪽에서 필수로 생각하는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보다 프리랜서로 활동을 원한다면 실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 정보처리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자격증 : IT 분야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자격증으로 국가자격증입니다. 산업기사, 기사는 응시자격이 있지만, 기능사는 응시자격이 없습니다. 산업기사, 기사 등급의 경우 취업에 있어서 유리한 자격증입니다.

프론트엔드 자격증 AWS 시험 관련
출처:aws.amazon

  • AWS 자격증 : 아마존 웹 서비스에 관한 자격증으로 아마존 컴퓨팅 클라우드 즉, 서버 구축 기술로 Practitioner, Associate, Professional, Specialty 등 등급에 따른 자격증이 있습니다. 많은 웹사이트 및 기업들이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고, 비용과 안전성으로 기업들이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 자바 프로그레밍 자격증 : 자바는 웹 화면 구성에 있어 정말 많이 쓰는 언어 중 하나입니다. 물론 다양한 자격증이 있지만 OCJP를 가장 선호하고 있습니다.

  • 리눅스 마스터 자격증 : 리눅스 운영체제를 다루는 기술을 평가하는 자격증입니다. 미래의 성장동력 분야에 응요기반기술에 토대가 되는 자격증입니다. 전세계 적으로 80% 이상(스마트폰), 70%이상(클라우드 서버) 등 꼭 취득해야 하는 자격으로 1급과 2급이 있습니다.

  • 그외 자격증 : 네트워크관리사, 데이터베이스, CCNA/CCNP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합니다.

4. 프론트엔드 전망

점점 빠르게 디지털 가속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업뿐 아니라 소상공인 그리고 개인도 웹페이지(사이트), 앱,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느리고, 디자인이 엉망인 사이트를 원하나요? 그렇지 않을 것 입니다. 물건을 판매하거나 또는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그외 개인 사업에 관련된 사이트를 사용자가 보기 편하고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고 싶어 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시작으로 백엔드 개발자를 공부하고 최종 목표를 풀스텍까지 목표로 한다면 취업에 있어서도 상당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최근 몇년 전까지 전공자의 영역에서 점차 비전공자도 많이 준비하고 포트폴리오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비전공자의 경우 개발자로 일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기초부터 심화과정, 고급과정으로 경험과 창의성을 발휘한다면 전문성과 경력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전망이 좋은 직업으로 많은 분들이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맺음말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 어떻게 시작하고, 필요한 자격증은 무엇이며, 전망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IT업계에 근무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도 들고요. 꼭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국비지원을 받아 기초부터 탄탄하게 준비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Sharing is car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