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자격증 종류 및 합격 팁

포토샵 자격증은 항상 인기가 좋습니다. 마케팅 분야의 광고 포스터, 브로셔, 웹에 있어서도 템플릿, 상세페이지 등 다양한 부분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편집과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필수적인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샵에 관련된 자격증은 무엇이 있고,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면 좋은지, 독학으로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는지, 자격증 취득 후 활용방안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1. 포토샵 자격증이란?

포토샵은 Adobe에서 출시된 전 세계적으로 가장 활용도 높은 이미지 편집,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 입니다. 출시 된 후부터 인기가 좋았지만 다른 이미지 편집, 그래픽 디다인 프로그램이 나와도 포토샵의 인기는 더욱 좋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인기가 많다보니 디자인 업계에서도 오랜기간 사용하고, 전문인력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사진(이미지)편집 뿐 아니라 웹페이지 디자인, 비디오 편집, 아트웍, 로고, 광고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패션, 텍스트 디자인 등 모두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창작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SNS 또는 퍼스널 브랜딩으로 개인도 포토샵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자격증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인기가 많은 자격증으로 종류도 다양합니다. 민간자격, 국가에서 인정하는 자격 등 어떤 자격을 취득해야 하는지? 독학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할까? 등 다양한 궁금증이 있을 것 입니다. 물론 국비지원으로 저렴하게 또는 독학으로 충분히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럼 궁금한 내용들을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2. 포토샵 자격증 종류

많은 자격증이 있다고 얘기했지만 어떤 종류를 취득하기 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분야와 필요에 따라 취득하면 됩니다. 물론 취득을 원하는 자격증의 종류에 따라 난이도의 차이는 있지만 필요 이상으로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도 있으니 무조건 국가자격을 고집하지 않아도 됩니다.


Ⅰ. ACA(Adobe Certified Associate)

국제 공인 자격으로 어도비에서 직접 주관하는 자격증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진행하는 여러 자격증보다 응시료(과목당 8만8천원)에서 비싸고, 포토샵 외에도 일러스트, 인디자인, 프리미너, 플래시, 드림위버 등 6개의 자격증 시험이 있습니다. 물론 한 과목만 취득해도 좋고 5과목 이상 취득한다면 ACA master 자격을 주어집니다.


초보자도 1~2달 연습하면 취득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을 한번에 치루고 있고, 총 33문제 1000점 만점에 700점 이상 점수를 받으면 합격입니다. 그리고 Adobe Pro Photoshop CC2020(한글 또는 영문)로 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2024년 7월 1일부터 Adobe Pro Photoshop CC 2022 또는 2023 버전으로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 방식은 비대면으로 모든 과정을 CBT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험일정이 많지 않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시험 보기 위해서는 미리미리 원서접수를 해야합니다. STK 교육센터에서 ACA 포토샵 자격증 시험일정 및 접수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Ⅱ. GTQ(그래픽기술자격)

포토샵 자격증 - GTQ(한국생산본부 자격증)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취득하는 포토샵 GTQ(Graphic Technology Qualification) 자격증입니다. 1급, 2급, 3급으로 나뉘어져 있고, KPC(한국생산본부)에서 주관하는 인기 만점의 자격증입니다. 성인은 3급(민간자격)을 취득하는 사람은 많이 없고, 대부분 1급(국가공인) 또는 2급(국가공인)을 취득합니다.


GTQ 자격 시험의 가장 큰 장점은 매달 정기적으로 시험이 있습니다. 이론 적인 부분보다 철저히 실기 위주의 시험입니다. 총 4문제(3급은 3문제_로 구성되어 있고, CS4부터CS6, CC까지 응시가 가능합니다.


  • GTQ 3급 : 포토샵에 처음 입문자를 위한 자격입니다. 포토샵에 가장 기초적인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초등학생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사진 편집, 합성, 그림 그리기 등의 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 GTQ 2급 : 총 4문제가 출제되고, 포토샵의 모양 도구, 사진 편집, 펜툴 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2급도 포토샵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1~2달이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들까지 방학기간에 공부해서 2급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합격입니다.

  • GTQ 1급 : 난이도가 높습니다. 펜툴에 대한 사용이 까다로워 고급 펜툴에 대한 연습이 많이 필요합니다. GTQ 자격증을 취득하시길 원하시면 1급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2급 자격을 취득하고 1급을 취득하는 것보다 바로 1급을 취득하는게 공부에 있어서도 금액 및 시간적인 부분도 유리합니다.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합격입니다.

GTQ 자격증은 인기가 좋은 자격증이라고 했습니다. 포토샵 자격증만 취득하는 것이 아닌 일러스트(GTQi), 인디자인(GTQid)까지 모두 1급 자격증을 취득하길 추천드립니다.



Ⅲ.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포토샵 자격증 - 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입니다. 그만큼 그래픽 관련 자격증 중에서 상위 자격증 입니다. 포토샵만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닌 일러스트와 인디자인까지 함께 시험을 봅니다. 국가 기능사 시험으로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 모두 합격해야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년에 4번의 기능사 시험이 있습니다.


포토샵 자격증-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2024년 시험일정


필기 시험 과목은 1.산업디자인일반, 2.색채 및 도법, 3.디자인 재료, 4. 컴퓨터 그래픽스이고, 실기 시험은 컴퓨터그래픽스 운용실무를 보고 있습니다. 포토샵 자격증에 도전하신다면 GTQ와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자격증은 꼭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Ⅳ. 웹디자인 기능사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은 포토샵에 관한 내용의 비중보다 웹프로그래밍의 비중이 높습니다. 그래도 기본은 포토샵 입니다. 웹 관련 업무를 원하신다면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만 포토샵 또는 그래픽 프로그램만 생각하고 있다면 웹디자인 기능사는 패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웹프로그래밍 공부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합니다.


맺음말

포토샵에 관련된 자격증은 무엇이 있고,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면 좋은지, 독학으로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는지, 자격증 취득 후 활용방안까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포토샵 자격증 시험에 있어서 가장 어려움은 본인이 연습한 버전과 시험때 사용되는 버전이 달라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자격증 시험을 볼 때 꼭 버전을 확인하시고 시험을 보시길 바랍니다. 시험은 시간에 쫒기게 되면서 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버전으로 많이 연습해보세요.


위의 모든 자격증은 독학으로 가능하고 짧게는 1개월 길게는 3~4개월까지 걸립니다. 내일배움카드로 국비지원으로 보다 저렴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고, 또는 유튜브나 경기도평생학습포털 같은 무료 강의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작업물(포트폴리오)을 꼭 많이 쌓아두세요. 꼭 2024년에 자격증을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Sharing is car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