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기능사 자격증 필기,실기 2024년 시험일정(바텐더 자격증)

조주기능사 자격증은 쉽게 바텐더 자격증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2024년부터 조주기능사 실기 시험 문제에 개정이 있다고 합니다.필기 및 실기 그리고 실기 공부 방법 및 2024년 시험일정에 관한 모든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1. 조주기능사 자격증

젊은 층에서 칵테일, 와인 및 전통주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전공은 물론 취미로 접근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1년에 4번의 시험이 있고 필기 시험도 중요하지만 합격의 중요도는 실기 시험에 있습니다. 독학으로 조주기능사를 접근하는 것보다 실기의 중요도를 고려해 학원 및 교육 기관에서 시험 준비 합니다.


물론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아도 바텐더로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술의 역사와 전통, 건전한 음주 문화, 고객관리, 고객서비스 등 단순히 술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끝나지 않고,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술, 만드는 자격증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작은 칵테일 바(Bar) 및 사설 바(Bar)에서는 조주기능사 자격증이 없어도 취업을 할 수 있고, 보조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케이터링 업체, 레스토랑, 외식업체 및 호텔 취업에는 자격증이 필수라고 합니다.


2024년부터 실기시험에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조주기능사를 준비하셔서 2024년에 꼭 합격할 수 있도록 필기, 실기 시험일정 등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2. 조주기능사 자격증 필기 시험

조주기능사 시험은 접수 부터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응시 가능 지역 및 인원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접수를 하셔야 하며 접수가 늦어지면 먼 곳까지 가셔서 시험을 봐야 합니다.


필기 시험의 경우 조금만 공부하면 합격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문제은행식(CBT) 시험이라 문제은행식 시험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꼭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컴퓨터로 시험을 보기 때문에 합격 유무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최대한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시는 것이 필기 합격의 지름길 입니다. 물론 문제은행식은 최신 기출문제를 구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과거의 기출문제들을 계속 풀어보시면 좋겠습니다. 교재를 구입하셔서 시험 예상 문제들을 풀어보셔도 됩니다.


Ⅰ. 필기 시험 과목

  • 음료특성
  • 칵테일 조주 및 영업장 관리 (바텐더 외국어 사용 포함) 등에 관한 사항

위생관리, 음료 특성 분석, 칵테일 기법 실무, 칵테일 조주 실무, 고객 서비스, 음료영업장 관리, 바텐더 외국어 사용, 식음료 영업 준비, 와인장비/비품 관리 등에 대해 공부를 하시면 됩니다.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으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합격



3. 조주기능사 자격증 실기 시험

실기 시험의 경우 난이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작업형 시험으로 레시피를 다 외우고 숙달되어야 합니다. 39가지의 칵테일 중 7분 안에 3가지의 칵테일을 만들어 제출해야 합니다. 상당히 많은 분들이 실기 시험을 어려워 하고 있습니다. 많은 연습이 필요하고 빠른 판단과 실행이 필요합니다.


실기 시험은 바텐더 실무로 작업형 (7분),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합격입니다.



2024년 조주기능사 출제기준입니다. 전체적으로 한번 쭉 읽어보세요.


제비뽑기로 번호표를 배정 받습니다. 순서대로 2~3명이 입실 후 칵테일을 배정 받습니다. 예비시간(2분)이 주어집니다. 이때 재료들을 체크합니다. 7분 동안 3잔을 못 만들면 심사불가로 바로 실격처리 되어 불합격입니다. 단순히 순서만 외운다거나 재료의 이름만 외운다면 허둥지둥 하게 되고 서투르다면 감점처리로 합격이 힘들 수 있습니다. 7분동안 3잔의 칵테일을 완벽하게 만들었다고 해도 셰이커 잡는 법, 지거 쓰는 법, 술 따르는 법, 서빙하는 법, 얼음 넣는 법, 뒷정리 까지 모두 감점 처리 없이 완벽해야 합니다.


독학으로 조주기능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분도 있습니다. 셰이커 및 지거를 구매하고, 각종 술들의 모양 및 색상… 을 익히는 과정이 쉽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조주기능사 학원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내일배움카드 (직업훈련포털)을 이용해 저렴하게 학원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학원 비용도 20~30만 원 사이입니다.



4. 조주기능사 2024년 시험 일정

조주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1년에 4번의 시험이 있습니다. 2025년 시험을 준비하신다면 2024년 시험일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능사 시험의 경우 1년에 4번 비슷한 날짜에 시험이 있습니다.



5. 조주기능사 역대 합격률


위 표를 보시면 필기 합격률이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기도 68 ~ 73%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기 시험이 어렵다고 해도 평균 70%의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철저히 시험 유형을 분석해서 꾸준한 반복 연습이 된다면 무난하게 합격할 것입니다.


맺음말

조주기능사 자격증(바텐더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단순히 칵테일만 만드는 시험이 아닌 주류, 음료류, 와인, 서비스 고객관리, 외국어 등 폭 넓고 다양하게 공부를 해야 합니다. 와인 업체, 호텔, 레스토랑, 칵테일바 그 외 다양한 곳에서 근무를 위해 조주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취미로 술에 관해 더 많이 알고싶어서 자격증을 취득하는 분도 계시구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주기능사는 실기의 비중이 중요합니다. 쉽게 접근 하지 마시고 학원에서 보다 많은 실습과 연습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Sharing is car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