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 자격증 취득방법부터 시험정보 및 면허 발급까지 총정리

영양사 자격증에 관심을 갖고 계신가요? 2020년 기준 42,000여명의 영양사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자격증(면허)을 취득하기 위해 취득 방법, 하는 일, 응시자격 그리고 2024년 시험정보, 시험과목, 합격률 및 앞으로의 전망과 취업에 관한 모든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1. 영양사 자격증 정보

영양사는 개인 또는 단체의 균형 잡힌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식단 계획, 조리, 공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험을 보는 자격증 시험의 개념보다는 의료. 즉 면허의 개념입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는 의사, 약사, 물리치료사, 안경사, 위생사, 응급구조사, 영양사 같은 보건 및 의료 면허 시험을 보는 기관입니다.


영양사란 직업이 중요한 이유는 병원, 학교, 사회복지시설, 회사 등 외 여러곳에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식단을 제공하는 일을 합니다. 특히 병원의 맞춤형 식단을 제공하거나, 초, 중, 고등학교등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영양가 있는 음식을 제공하고, 사회복지시설 등 다양한 단체의 양질의 급식을 제공합니다.


식단을 게획 및 관리하고, 영양 상담 및 교육, 식품 안전 관리, 영양 프로그램 개발, 연구 및 데이터 분석, 조리 및 메뉴 개발 등이 주 업무로 산업체, 학교, 병원, 사회복지시설, 보육시설, 특수시설, 보건소, 건강상담분야, 급식산업, 대학 및 연구소 등 취업도 다양한 곳에 이뤄지고 있습니다.


영양사 자격증(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 및 단계가 있습니다.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또는 응시조건(방송통신대학 졸업)을 갖춰야 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전문 지시과 실무 능력 교육을 이수하고, 국가고시에 응시해야 합니다. 합격했다면 면허증을 발급 받으면 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고 지속적인 공부를 통해 영양 정보 및 실무로 경력을 쌓고 면허증을 지속적으로 갱신해야 합니다. 그럼 응시자격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영양사 자격증 응시자격 갖추기

국가고시의 성격으로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즉 누구나 시험을 볼 수 없으며, 비전공자가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최소 2~4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위의 기간을 투자해서 영양사 면허를 취득할 메리트가 있는지는 역시 본인이 판단을 해야 겠지만 직장인 및 비전공자도 많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영양사 의무 고용 규정이 있어 취업에도 유리합니다.


국가고시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또는 대학에서 식품, 영양 관련학과를 전공하고 필수 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비전공자라면 방송통신대학의 식품영양학과에 편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8과목 52학점 전공과목을 모두 이수, 현장실습 80시간 이상, 졸업 전까지 이수 예정이면 응시 가능합니다.


영양사 자격증 응시자격 필수 학점
출처:영양사도우미

3. 영양사 자격증 시험 과목

총 4과목으로 220문제 5지선다형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시험 과목을 보면 위의 전공 과목과 겹치기 때문에 이미 공부를 해놨다면 시험 합격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 입니다. 100점 만점에 각 과목 40% 이상 득점해야 하고,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 1교시 : 1. 영양학 및 생화학(60문제), 2. 영양교육, 식사요법 및 생리학(60문제) (총120문제)
  • 2교시 : 1. 식품학 및 조리원리(40문제), 2. 급식, 위생 및 관계법규(60문제) (총 100문제)


위의 과목을 충실히 공부하시고 역대 기출문제를 꼭 다운 받으셔서 반복적으로 풀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024년 명칭의 변경은 있지만 시험 범위 및 그 외 다른 부분은 없으니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의 유형과 자주 시험에 나오는 문제들을 숙지하시면 합격에 도움이 될 것 입니다.




4. 영양사 자격증 2024년 시험일정

매년 1회의 시험이 있는 부담감이 상당한 시험입니다. 원서접수부터 시험 시행, 최종합격자 발표까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고 있으니 사이트 방문하셔서 회원가입을 미리 해두시길 바랍니다.


아직 2024년 시험일정이 공고되지 않았지만 대략적인 일정을 알 수 있습니다. 2023년도 원서 접수를 9월 첫째주, 시험일정이 12월 16일 이였고, 합격자 발표가 2024년 1월 4일 이였습니다. 그럼 2024년 시험일정도 작년과 비슷한 일정으로 준비하시면됩니다.


  • 원서접수 : 2024년 9월 첫째주 수요일부터 둘째주 수요일까지
  • 시험일정 : 2024년 12월 둘째주 토요일
  • 최종 합격자 발표일 : 2025년 1월 첫째주 목요일

5. 영양사 자격증 최근 5년 합격률

영양사 국가고시 최근 5년 합격률을 보면 70% 전 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공부를 인강을 통해서 많이 공부를 하고 있어서 그런지 합격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학원 선택 또는 인강의 경우 본인이 마음에 드는 곳으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다들 좋은 학원들이고 저렴한 수강료, 합격후기, 강사 정보 등 확인하신 후 선택하시면 됩니다.


영양사 자격증 최근 5년 합격률

6. 영양사 취업 및 전망

위에서 간단히 얘기했지만 다양한 곳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영양사 의무 배치 규정이 있어서 취업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영양사 의무 고용 및 배치 규정
출처:영양사도우미

영양사 자격증 취득자 취업분야
출처:대한영양사협회

7. 영양사 자격증(면허증) 발급 방법

시험에 합격 후 취업을 위해서는 면허증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물론 온라인으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위의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을 통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하신 후 면허 및 자격 신청서 작성하면 됩니다. 발급 신청할 때 필요서류들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 면허증 교뷰 신청서
  • 졸업증명서(졸업예정증명서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 의사진단서원본(결격사유를 확인할 수 있는 문구가 명시되어야 합니다.)
  • 성적증명서 원본(이수구분, 입학년도, 취득학점 표기 되어야 합니다.)
  • 교과목 이수 증명서
  • 사진 2매(응시원서와 같은 사진 3.5*4.5)

맺음말

영양사 자격증(면허)을 취득하기 위해 취득 방법, 하는 일, 응시자격 그리고 2024년 시험정보, 시험과목, 합격률 및 앞으로의 전망과 취업 등 자격증에 대한 모든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최근 전공자 뿐 아니라 고등학교 졸업자, 직장인, 주부 등 다양한 분들이 영양사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꼭 응시자격을 갖추셔서 한 번에 국가고시도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Sharing is car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