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 취득 및 취업

현재 초고령화 사회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새롭게 등장한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떻게 취득할 수 있고, 자격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취업에 관한 내용 및 월급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이란?

병원동행매니저는 새로운 직업 분야로 최근 굉장히 이슈화 되고 국가에서 홍보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고령사회를 넘어 초고령사회로 접어들었습니다. 병원동행매니저가 되면 부모님 그리고 노약자 등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병원에 함께 동행해 픽업 및 드롭 서비스, 진료실 동행, 약국 동행, 진료내용 확인 후 가족에게 전달까지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병원동행매니저 하는 일
출처 : 서울시노인일자리지원센터

병원동행서비스, 안심동행서비스, 1인가구 병원 동행 서비스 등 다양한 이름을 사용하고 있지만 병원 내원이 어려운 노약자를 병원에 함께 동행해 검사 및 검진 그리고 종합검진까지 폭넓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 뉴스 기사를 보면 ‘대한민국 인구 60~89세의 고령자는 약 1,100만 명으로 그중 813만 명 (72.4%)이 가족과 따로 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OECE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1명당 병원 방문 횟수가 연 16회를 넘으며, 가족과 함께 병원을 방문한다고 해도 동반인이 연차 또는 반차를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병원 한번 방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병원동행매니저가 되면 본인이 서비스 희망하는 날 또는 지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60~70세까지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 교육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1인 가구도 매해 증가하고 있어서 2022년 서울에서만 1만 800여 명이 병원동행서비스를 이용하고 민간 업체는 월 1000명 이상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병원동행매니저로 취업 및 창업도 가능해 앞으로도 전망이 좋습니다.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 자격조건

안심동행서비스 교육(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은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장애인활동보조인, 간호사, 간호조무사, 자격증 중 1가지 이상 소지자만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등록 민간자격으로 병원 동행에 관한 이해 및 실무 능력 등 교육을 통해 자격증이 발급 되고 있습니다. 그럼 교육 기관에 따라 교육 과목 및 자격요건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어른신취업지원센터

  • 신청자격 :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장애인활동지원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중 1가지 이상 소지자, 만 50세 이상 서울시 거주 15명
  • 신청방법 :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
  • 교육 비용 : 교육비 무료
  • 교육 내용 : 재취업의 이해, 1인 가구 병원동행 업무 이해, 병원동행 업무 서류 작성, 병원동행매니저 현장 실습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는 말 그대로 어르신취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일의 교육과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울시 뿐 아니라 각 지역 취업지원센터에 병원동행서비스 교육 과정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대한치매협회

  • 응시자격 요건 : 협회의 교육과정을 이수 또는 협력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
  • 검정방법 : 교육 과정 이수 후 필기시험 50문항 객관식 (4지선다형) 및 주관식
  • 검정과목 : 병원동행 이해, 대상자에 대한 이해, 보호자 및 대상자와 의사소통, 병원동행 실무
  •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시험 응시 비용 : 자격증 발급비 포함 7만원
  • 실시기관 : 대한치매협회

위의 대한치매협회 홈페이지를 클릭하셔서 자격증 교육을 받으시면 됩니다.


한국직업평가진흥협회

한국진업평가진흥협회는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4주 과정으로 자격증 발급비 8만 원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곳에서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등 자격증을 취득한 후 병원동행서비스매니저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으니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도 염두해 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병원동행서비스 비용 및 월급

병원동행서비스(안심동행)의 경우 비용이 즉 매니저의 급여와 관계가 있습니다. 동행매니저가 요청 장소에 도착한 후 시간당 5000원의 금액이 측정됩니다. 30분 초과 시 2500원의 비용이 추가됩니다. 병원동행매니저의 시급은 2만원입니다. 위 금액은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측정한 금액입니다. (중위 소득 100% 이하 – 무료 이용, 단 차량은 별도 제공되지 않고, 교통비는 이용자 부담)


최근 민간업체가 많아지면서 이용 비용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15,000~20,000원까지 서비스의 내용 및 추가 사항까지 금액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병원을 한번 방문하면 1~2시간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병원동행매니저 월급 240만 원의 급여를 받는 분도 많다고 합니다. 물론 서비스의 품질, 지역의 차이는 있습니다.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 안내포스터

병원동행매니저 (안심동행매니저) 취업

병원동행매니저의 자격이 되었다면 본인 거주 지자체에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각 지자체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병원동행매니저의 채용공고 및 지원방법에 관한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국가에서 지원을 하기 때문에 현재는 일자리를 쉽게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잡코리아, 온라인 커뮤니티 등 경력무관으로 다양하게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거주 지역에 따라 구인 내용 및 공고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병원동행매니저 취업 공고

맺음말

병원동행매니저(안심동행)는 생긴지 얼마 안된 직업군 중 하나입니다. 초고령사회가 되면서 국가에서 실시하고 있고 민간 업체까지 이용인구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뉴스를 살펴보면 요양보호사 자격증보다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을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 갖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하루 빨리 준비하셔서 병원동행매니저로 활동해보시면 어떨까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Sharing is car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