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은가요? IT관련 직업은 시대가 발전하면서 더욱 전망이 좋은 분야 중 하나 입니다. 물론 전공자가 취업시장에 유리하겠지만 비전공자 및 타전공자도 충분히 개발자가 될 수 있습니다. 백엔드는 무엇이고,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차이점, 어떤 일을 하는지, 포트폴리오와 국비지원으로 차근차근 기초부터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1. 백엔드 개발자란?
프론트엔드는 사이트를 열면 보여지는 모든 부분을 얘기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폰트의 배열, 정보의 위치 등 사용자가 보기 편하고 빠르게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람이라면 백엔드는 사이트의 보이지 않는 부분들 데이터 처리, 데이터 관리 또는 사용자가 누구인지, 정보 제공, api 설계(사이트 안의 프로그램들을 오류 없이 소통을 도와주는 도구), 보안 등 사이트 잘 돌아갈 수 있도록 뒤에서 도움을 줍니다.
그럼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중 어떤 개발자가 더 중요한 역할을 할까요? 물론 둘 다 중요하지만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의 데이터가 있어야 마케팅을 하고 타겟을 설정하고 더 많은 상품을 기획 할 것 입니다. 그래서 백엔드 개발자의 연봉이 더 높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높은 것은 아닙니다. 사이트 규모에 따라 또는 역할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위에서 프로그램들의 소통을 담당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 합니다. Python, Java, Ruby, PHP, Node.js 등 많이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잘 알고, 각 언어의 특성을 잘 파악해 사이트가 오류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백엔드 개발자의 연봉을 살펴보면 신입 서버 개발자는 3,517만원이고 5년차 서버 개발자는 4,800만원,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의 평균 초봉은 4,126만원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물론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가고, 전문성을 갖추고, 경쟁력까지 갖춘다면 더욱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2.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백엔드 개발자의 차이점
위에 잠시 두 개발자의 차이를 얘기했지만 보다 확실한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딱 단정하기는 좀 그렇지만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사이트 사용자를 위해 일하고 백엔드 개발자는 사이트 운영자를 위해 일한다고 하면 어떨까요? 그만큼 사이트, 앱, 어플리케이션 등을 운영할 때 둘다 필요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둘다 가능한 풀스택 개발자(프론트엔드 + 백엔드)가 뜨고 있습니다. 그럼 둘을 표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프론트엔드를 먼저 시작하든 백엔드를 먼저 시작하든 결과적으로는 둘 다 이해하고 서로를 배려해야 좋은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획부터 설계, 개발, 배포,운영의 순서를 격게 됩니다. 5단계 중 대부분 모두 참여하게 되기 때문에 서로 협업하고 많은 얘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3. 백엔드 개발자 국비지원으로 시작하기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비용적인 부분도 부담이 되고, 시간도 오랜 시간 걸립니다. 그렇지만 충분히 저렴하게 시작할 수 있고, 필요한 공부를 집중적으로 한다면 시간도 상당히 단축할 수 있습니다. 백엔드 공부를 하기 위해 제로베이스가 유명하긴 합니다. 직장인 또는 비전공자도 내일배움카드를 만드셔서 국비지원으로 보다 저렴하게 시작해보세요.
제로베이스 수강이 어려운 분이나 지방에 거주하시는 분들도 국비지원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포털(HRD-Net)를 이용하시면 본인의 거주 지역에 맞게 수강을 할 수 있습니다. 학원을 정하셨으면 상담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부분을 꼼꼼히 얘기하셔서 평일 저녁 또는 주말반 등 선택하시면 됩니다. 물론 그 전에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만드셔야 합니다.
물론 비전공자도 독학으로 공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독학은 추천드리지 않는 이유는 생각보다 시간도 오래걸리고 많이 지치게 됩니다. 물론 유튜브나 무료 인강으로 공부할 수 있지만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길을 잃지 않고 가려면 학원 또는 코딩 부트캠프를 추천드립니다. 부트캠프의 경우 국가에서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독학으로 준비하다 부트캠프를 이용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으니 지역에 부트캠프 무료 교육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백엔트 개발자 포트폴리오
IT쪽 취업 및 일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개발할 수 있는 결과물을 제출하고 있습니다. 즉, 본인이 공부하고 개발한 것들을 싹 정리해 놓고, 바로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채용공고를 살펴보면 자기소개서 제출 + 포트폴리오 제출 등 꼭 포함하고 있습니다.
학원 또는 부트캠프를 이용하면 자체적으로 개발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포트폴리오도 해결 가능합니다. 포트롤리오란 쉽게 얘기하면 업무 수행 능력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백엔드 개발자라고 해서 백엔드 관련 일만 하지 않고 프론트엔드 쪽 일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많습니다. 우선 백엔드를 선택하셨다면 최선을 다해서 공부하고 포트폴리오를 늘려간다면 프론트엔드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처리산업기사 또는 정보처리기사는 꼭 취득하길 바랍니다.
맺음말
백엔드는 무엇이고,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차이점, 어떤 일을 하는지, 포트폴리오와 국비지원으로 차근차근 기초부터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결과적으로 풀스택 개발자를 목표로 해야 하지만 우선 시작이 가장 중요합니다. 백엔드 개발자로 일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일을 해가면서 프론트엔드도 함께 공부를 해간다면 보다 경쟁력과 전문성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으로 저렴하게 시작해 좋은 결과를 얻기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