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사 자격증 취득 후 취업 및 연봉

물리치료사 자격증은 오랜시간 높은 취업률을 보였습니다. 평균 취업률이 80.4%나 되는 보건계열 자격증입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물리치료과 졸업 과 국가고시 합격 두가지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비전공자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물리치료(학)과 입학이 가능합니다. 물리치료사 하는 일, 자격증 취득 과정, 취업 관련 내용, 연봉 및 전망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1. 물리치료사란? 물리치료사 하는 일

물리치료라는 말은 누구나 들어봤을 겁니다. 쉽게 얘기하면 수술없이 비수술적으로 치료를 하는 방법을 얘기합니다. 열치료를 하거나, 냉치료, 전기 치료, 도수 치료, 물 또는 중력이나 운동을 통해서도 치료를 하고 있을 정도로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옛날에는 스포츠 및 사고, 특수한 사람들이 많이 받았다면 점점 일반인들도 많이 물리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산업화가 진행되고 가정 환경, 근무 형태, 직업적 형태, 사고, 자세가 나빠지고 몸이 굳어지거나, 근골격계, 신경계 손상 등 다양한 이유로 물리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의사의 처방에 따라 환자에 맞는 다양한 치료 및 훈련을 통해 통증 완화 및 치료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젊은 층에서 물리치료사 자격증 취득에 관심이 높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고용의 증가도 있고, 병역 관련 근무가 가능합니다. 의무병, 물리치료병, 물리치료부사관, 물리치료장교 까지 다양하게 근무가 가능합니다. 물론 고용율이 계속 증가하니 취업율도 상당히 높습니다. 대학 병원 및 한방병원, 재활 전문 병원, 신경계, 소아, 산업체, 공무원, 복지시설 등 다양한 곳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곳에 취업도 가능하고 매년 고용율도 높아지기 때문에 물리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근무 환경 및 연봉도 하위 3,000만원, 중위 3,278만원, 상위 3,917만원 정도입니다. 물론 근무형태 및 경력 그리고 근무지의 규모 등 다양한 요인으로 연봉의 큰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2. 물리치료사 자격증 취득방법

아쉽게도 물리치료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있습니다. 전국의 45개 대학(4년제 물리치료학과), 38개 전문대학(3년제 물리치료과)를 졸업하고 1년에 1번 있는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비전공자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단순 자격증이 아닌 면허의 개념입니다. 물리치료사가 되기 위한 첫번째는 물리치료(학)과 입학입니다. 어떤 과정을 준비하건 상관없이 물리치료(학)과를 졸업해야 국가고시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Ⅰ. 물리치료(학)과 졸업 + 국가고시

위에서 설명드린 45개 대학 또는 38개 전문대학을 입학 및 졸업하고 국가고시를 합격하는 방법입니다. 처음부터 물리치료사를 위해 전공을 결정합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도전하는 과정입니다. 특히 4년제 졸업(23%)보다 전문대학 졸업(77%)의 학생들의 비율이 월등히 많습니다. 최소 3년~4년을 공부하기 때문에 합격률도 높습니다. 시험이 12월에 있기 때문에 졸업예정자도 시험을 볼 수 있지만 졸업이 확인되어야 합격이 확정됩니다. 혹시 졸업을 못하면 합격이 취소되니 꼭 졸업을 해야 합니다.


Ⅱ. 대졸자전형 + 국가고시

이 과정은 전공이 다르지만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면 수시 또는 정시를 통해 대졸자전형으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대학 수능을 또 봐야하는 번거로움을 대졸자 전형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적대 학점 및 면접으로 합격이 결정됩니다. 본인의 성적이 우수하지 않다면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Ⅲ. 학점은행제 + 국가고시

혹시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자 이거나 또는 전공이 다른 대학을 졸업했거나, 전문대학 및 대학을 1년~ 2년 다녔다면 짧은 기간의 학점은행제(필요 학점) 이수를 통해 물리치료사 학과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자 기준 1년~1년 반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학점은행제의 장점은 학점인정 자격증 취득으로 기간을 상당부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독학사 또는 전적대 보유 학점으로 그리고 금액적인 부분에서도 상당한 장점이 있습니다. 비전공자라면 또는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물리치료과에 입학하는 것이 최고의 대안입니다.


. 편입 + 국가고시

2학년 또는 3학년으로 바로 편입학 전형입니다. 수능과 내신 없이 전적대 학점과 면접 그리고 영어성적으로 편입을 하는 전형입니다. 이 과정은 1년 또는 2년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그래도 전적대학의 성적관리와 영어성적이 중요합니다.


Ⅴ. 국가고시

물리치료(학)과를 졸업 또는 졸업예정자라면 이제 국가고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시험에 관한 내용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을 통해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총 5과목의 시험으로 진행됩니다. 필기시험은 전과목 평균 60% 이상으로 한 과목이라도 40% 이하의 과목이 있다면 불합격입니다. 실기 시험은 100점 만점에 60%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합격률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물리치료사 자격증 시험과목


3. 물리치료사 시험일정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을 통해 응시원서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인터넷 접수를 원칙으로 합니다. 물리치료(학)과를 졸업했거나, 과거에 시험에 응시했다면 바로 인터넷 접수가 가능합니다.


  • 응시원서 접수 : 매년 9월 첫째주 수요일 ~ 둘째주 수요일
  • 시험일시 : 매년 12월 둘째주 일요일
  • 합격자 발표일 : 매년 12월 마지막주 화요일

원서접수, 시험장소, 합격자 조회 등 모든 내용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을 통해 가능합니다. 꼭 원서접수 전 회원가입을 통해 필요 정보를 꼭 기입하셔야 합니다.


4. 물리치료사 자격증 취득 후 취업

응시자의 평균 90% 정도 면허를 취득합니다. 오래 준비한 만큼 물리치료사로 근무를 원하고 병원 뿐 아니라 재활, 교정, 스포츠, 공무원, 공기업 및 기업체 등 다양한 곳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물리치료사 자격증 취득 후 취업할 수 있는 곳
출처 : 나무위키

위의 분야 외 정말 다양한 곳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굿잡피티 커뮤니티, 물작메(네이버 카페)를 방문하면 물리치료사 자격증 정보 및 채용정보, 교육정보, 면접후기 등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물리치료사 자격증 채용정보

위에서 연봉(급여)에 관한 내용을 잠깐 설명드렸습니다. 급여 외 인센티브, 경력에 따라 너무 많이 차이가 납니다. 전문직으로 분류되고 있어 결코 적지 않은 급여 수령이 가능합니다. 공급이 많다보니 젊은 층 뿐 아니라 제 주위의 많은 분들이 물리치료사 자격증(면허) 취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문성을 갖추고 경력을 쌓는다면 오랜시간 근무가 가능합니다. 물리치료사로 근무를 희망한다면 전망도 밝다고 생각됩니다


맺음말

물리치료사 하는 일, 자격증 취득 과정, 취업 관련 내용, 연봉 및 전망까지 모두 알아봤습니다. 근무환경도 급여도 그리고 다양한 근무 경험도 가능합니다. 물론 물리치료사 자격증(면허) 취득 뿐 아니라 더욱 전문성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꾸준한 공부와 실습이 필요합니다. 물리치료사에 도전해보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Sharing is car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