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취득 및 시험일정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과거에 여행업을 기반으로 활동영역이 한정되어 있었다면, 최근 국제회의업, 카지노, 크루즈, 그 외 많은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관광통역에 관한 내용, 자격증 취득에 관한 정보와 2024년 시험일정, 합격률, 진로와 전망 등 다양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1. 관광통역안내사

관광이라는 산업은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의 큰 국가산업입니다. 코로나19 이후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다양한 국가에서 우리나라를 찾고 있습니다. 통역과 안내를 통해 국가의 역사, 문화에 대한 보다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관광안내통역사 입니다. 단순 문화를 통역하는 일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스토릴텔러로 여행 기획자, 비지니스 도우미, 문화전도사, 여행 작가 등 본인의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물론 인터넷의 발달과 AI등 해당 국가에 대해 알 수 있는 방법은 많지만 관광객이 원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 할 수 있고, 국가간 문화 교류, 세계대회 및 국제회의, 국제 행사 등에도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관광 통역 외 국제 사업(박람회, 전시)에 까지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장단점을 살펴보면,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언어 능력이 향상됩니다. 근무 스케줄에 따라 유연한 근무가 가능합니다. 세계 각자의 사람을 만나고 대화를 나눌 수 있어 다양한 경험과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계절적인 영향으로 근무가 꾸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주말 및 휴일에 근무가 많고 장시간 서 있거나 많이 걷기 때문에 몸이 피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많아서 신규로 접근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제 가까운 지인의 경우 코로나 시기에 준비를 하시고 꾸준한 공부로 전문성을 인정받아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처음 접근이 어렵지만 전문성을 인정받기 시작한다면 본인이 선택해 일을 할 수 있고, 다양한 곳에서 활동 할 수 있습니다.


2.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관광통역안내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학력, 연령, 경력 등 응시 제한 없이 누구나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1년에 1번씩 정기 시험과 특별 시험이 있습니다. 특별 시험은 지정한 언어 시험을 치르고 정기 시험은 모든 외국어 종별 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1차와 2차 시험으로 나뉘고 있고, 1차 시험은 필기 시험입니다. 2차 시험은 면접 시험으로 1차와 2차 모두 합격해야 합격입니다. 통역에 관한 국가 자격증은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뿐 입니다. 그만큰 외국어에 대한 평가가 중요합니다.


Ⅰ. 시험과목

1차 필기 시험 (2교시, 교시별 50분씩)과 2차 면접시험으로 진행 됩니다. 1차,2차 합격 기준은 총점의 6할 이상 득점 시 합격입니다. 2차 시험의 경우 최종 합격(수급조절) 인원을 맞추기 위해 상대평가의 개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외국어 시험의 경우 공인어학성적으로 대체 된다는 점입니다.

관광통역안내사 시험과목 및 시험시간

4과목 필기 시험을 준비하실 때 역대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면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모든 시험이 마찬가지로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시험의 형식 및 출제 경향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열심히 하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시험에 나오는 부분 그리고 중요한 부분에 공부의 시간을 더 투자해야 합니다. 관광통역안내사 역대 기출문제를 다운로드 받으셔서 공부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Ⅱ. 공인어학성적

응시원서 접수 마감일 기준으로 2년 이내 시행된 시험에 취득한 점수에 한합니다. 인정 기준은 정기시험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flex는 듣기, 일기 영역만 포함되니 참고하세요.

관광통역안내사 공인어학성적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3. 관광통역안내사 2024년 시험일정

국가전문자격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1년에 1번의 시험이 있습니다. 6개 지역에서 진행되고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대전, 제주에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전년도 필기 및 외국어 시험에 합격하고 2차 면접시험에 불합격 하였다면 다음회 1번의 시험에서 필기 및 외국어 시험이 면제됩니다.


  • 접수 기간 : 2024.07.01 ~ 2024.07.05
  • 필기 시험 일정 : 2024.09.07
  • 필기 합격자 발표일 : 2024.10.23 ~ 2024. 12. 21
  • 면접 시험 일정 : 2024.11.23 ~ 2024.11.24
  • 면접 합격자 발표일 : 2024.12.18 ~ 2025.02.15

응시 수수료 : 필기 20,000원, 면접 20,000원


4. 관광통역안내사 합격률

최종 합격률은 65% 이상으로 비교적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전공자의 경우 합격률이 더 높겠지만 최근 응시 동향은 연령층의 폭이 넓어서 50~60대 분들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합격자의 70% 이상 여성의 비율이 높지만 남성분의 비율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관광통역안내사 5년 합격률

5. 관광통역안내사 연봉 및 전망

관광업의 가장 큰 단점은 성수기와 비수기의 급여 차가 크다는 것 입니다. 연봉도 근무 형태 및 업체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연봉관련 후기를 살펴보면 초반에 접근하기 쉽지는 않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를 통해 꾸준히 일자리를 알아봐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통역 언어에 따라 금액의 차이도 있고 본인이 얼마나 열심히 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2000~ 3000만원 연봉을 받는다고 3년차 부터 3000~5000만원의 연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관광 사업은 최고의 유망 사업입니다. 관광통역안내사 역시 유망 직종입니다. 여행사, 호텔, 항공사, 무역회사, 통역사, 한국관광공사, 공무원 등 다양한 업종 및 직군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프리랜서로 활동을 하지만 월급제 직원으로 근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리랜서의 개념이 강합니다. 고정적이지 않지만 프리랜서로 활동하길 원하시는 분들도 많아서 근무 형태 및 환경이 자유롭습니다. 고정적인 근무 및 형태를 원하신다면 다른 쪽으로 생각을 하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맺음말

관광통역에 관한 내용, 자격증 취득에 관한 정보와 2024년 시험일정, 합격률, 연봉, 진로와 전망 등 다양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프리랜서의 성격이 강해 언어의 폭을 넓히거나 인터넷 등 여행 작가 및 다양한 활동과 공부를 통해 본인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인터넷 글을 보면 관광통역안내사의 현실과 쓸모에 대한 글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자격증이 비슷합니다. 단순 자격증 취득으로 취업 및 다른 모든 부분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해당 분야에 더욱 전문성을 갖게 되고 경력도 쌓아간다면 자리잡고 오랜시간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Sharing is caring!

Leave a Comment